공부 기록
백준 17143 낚시왕 본문
https://www.acmicpc.net/problem/17143
17143번: 낚시왕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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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4 6 8
4 1 3 3 8
1 3 5 2 9
2 4 8 4 1
4 5 0 1 4
3 3 1 2 7
1 5 8 4 3
3 6 2 1 2
2 2 2 3 5
예제 출력 1
22
[풀이 과정]
1. 상어의 번호를 1번부터 시작하기 위해 벡터에 의미없는 더미 값을 넣어준다.
shark.push_back({ 0, 0, 0, 0, 0, false });
2. 좌표의 시작을 (0,0), 방향을 0부터 시작하기 위해 r-1, c-1, d-1과 같이 벡터에 값을 넣는다.
3. arr배열에는 상어의 번호를 기록했다.
4. 낚시왕은 열을 따라 낚시를 하기때문에 0~m까지 반복문을 돌리고 행을 따라서 상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0~n까지 반복문을 돌렸다.
- 상어가 있으면 해당 칸은 0으로 만들고 해당 상어의 크기를 total_weight에 저장한다.
- 그리고 잡힌 상어의 dead를 true로 저장 후 상어 탐색을 멈춘다.
5. move_shark()
- 1~k번 상어가 이동을 해야 하는데 dead가 true이면 넘긴다.
- 상어가 이동 중에 경계에 닿으면 방향을 바꿔서 이동해야 하는데 그 전에 speed를 줄여주었다.
- 상어가 위 아래로 이동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현재 위치에서 2(n-1)칸을 이동하면 다시 현재 위치로 돌아오게 된다. 즉, d == 0, d == 1일 때는 2(n-1)이 주기이고 d == 2, d == 3일 때는 2(m-1)이 주기이다.
- 주기를 뺀 speed를 구한 후 새로운 x, y를 구했을 때 그 값이 또 범위를 넘어갈 수 있다. 따라서 경계 내에 들어올 때까지 값을 처리해준다.
- 그렇게 구한 x, y, d를 shark의 info로 업데이트시킨다.
- arr배열에는 아직 이동하지 않은 상어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위치는 arr2배열에 기록한다.
- 만약 arr2 같은 위치에 상어가 만나게 된다면 사이즈가 큰 상어가 살아남는다.
6. change_arr()
- arr2에 저장된 값들을 arr로 옮긴다.
7. 다음을 위해 arr2를 초기화한다.
8. 모든 열에 대해 위 과정을 반복하고 total_weight를 출력한다.
[소스 코드]
#include <cstdio>
#include <c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MAX = 105;
struct info {
int x, y, speed, dir, size;
bool dead = false;
};
int n, m, k, arr[MAX][MAX], arr2[MAX][MAX];
int dx[] = { -1, 1, 0, 0 };
int dy[] = { 0, 0, 1, -1 };
vector <info> shark;
void move_shark() {
for (int i = 1; i <= k; i++) {
if (shark[i].dead) continue;
int x = shark[i].x;
int y = shark[i].y;
int speed = shark[i].speed;
int d = shark[i].dir;
int size = shark[i].size;
if (d == 0 || d == 1) speed %= (n - 1) * 2;
else if (d == 2 || d == 3) speed %= (m - 1) * 2;
x += dx[d] * speed;
y += dy[d] * speed;
while (x < 0 || x >= n) {
if (x < 0) {
x *= -1;
d = 1;
}
if (x >= n) {
x = 2 * (n - 1) - x;
d = 0;
}
}
while (y < 0 || y >= m) {
if (y < 0) {
y *= -1;
d = 2;
}
if (y >= m) {
y = 2 * (m - 1) - y;
d = 3;
}
}
shark[i].x = x, shark[i].y = y, shark[i].dir = d;
if (arr2[x][y] == 0) arr2[x][y] = i;
else {
int num = arr2[x][y];
if (shark[num].size > size) shark[i].dead = true;
else {
shark[num].dead = true;
arr2[x][y] = i;
}
}
}
}
void change_arr()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arr[i][j] = arr2[i][j];
}
}
}
int main() {
scanf("%d %d %d", &n, &m, &k);
shark.push_back({ 0, 0, 0, 0, 0, false });
for (int i = 1; i <= k; i++) {
int r, c, s, d, z;
scanf("%d %d %d %d %d", &r, &c, &s, &d, &z);
shark.push_back({ r-1, c-1, s, d-1, z, false });
arr[r-1][c-1] = i;
}
int total_weight = 0;
for (int j = 0; j < m; j++) {
for (int i = 0; i < n; i++) {
if (arr[i][j] > 0) {
int shark_num = arr[i][j];
arr[i][j] = 0;
total_weight += shark[shark_num].size;
shark[shark_num].dead = true;
break;
}
}
move_shark();
change_arr();
memset(arr2, 0, sizeof(arr2));
}
printf("%d\n", total_weight);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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